회장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정보과학회 데이터베이스 소사이어티 회원 여러분,

저는 제26대 데이터베이스 소사이어티 회장을 맡고 있는 고려대학교 황 인준 교수입니다. 먼저 그 동안 우리 소사이어티 발전을 위하여 많은 노력과 헌신을 해주신 전임 회장님과 자문위원님, 임원 및 회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한국정보과학회 데이터베이스 소사이어티는1985년에 한국정보과학회 산하 데이터베이스 연구회로 출발하여, 시작부터 아주 활발한 활동을 보였습니다. 그 결과 2003년에는 등록 회원수가 1000명을 넘었고, 2007년에는 연구회에서 소사이어티로 승격되었으며, 현재에는 회원수가 1400여명에 이르는 대표적인 소사이어티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우리 소사이어티는 국내의 대학, 연구소, 산업체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데이터베이스와 빅데이터 분야 회원들을 위한 학술 활동과 연구개발 활동은 물론 친목 도모를 위한 다양한 행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년 Korea Database Conference (KDBC) 학술대회를 통해 대규모 학술 활동을 지원하고, 여름학교 및 겨울학교를 통해 신진연구자들의 교육과 연구지원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본회 주관의 KCC/KSC행사에서 분과워크숍을 개최하여 새로운 연구동향 소개와 친목 도모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우리 소사이어티는 VLDB2006, ICDE2015, PAKDD2017, DASFAA2020 등 데이터베이스 분야 최고 학술대회를 유치하여 성공적으로 치르기도 하였고,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데이터베이스 연구회지를 매년 3회 발간하여, 회원들의 우수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학술의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빅데이터와 데이터 분석이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그 중심에서 우리 데이터베이스 소사이어티 임원과 회원 여러분들이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우리 소사이어티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한국데이터산업협회를 포함하여, 오라클, 큐브리드, 엔코아, 알티베이스 등 데이터베이스 분야 굴지의 협회 및 기업들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의 주역으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이들 유관 협회 및 기업들과의 유대와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학술, 연구개발, 및 산학협력 활동을 더욱 확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우리 데이터베이스 소사이어티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회원 여러분께서도 무궁한 영광과 발전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제 26대 데이터베이스 소사이어티 회장

고려대학교 황 인준